소상공인 6차 재난지원금 추가 신청방법
전국민 6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확정되어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신청대상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요. 6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방법과 6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에 관련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글 중간과 글 마지막 부분을 보시면 6차 재난지원금 지급 바로가기 링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6차 재난지원금 추가지급금에 대한 정보가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부 6차 재난지원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전국민 위드 코로나 방역지원금이라는 명목 하에 제6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지난 9일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전국민 6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확정 지었으며, 6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내년 1월 예산안에 편성하여 빠른 시일 내에 지급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다만 국가부채가 많아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는 나라인 만큼 무작정 큰 금액의 지급은 조심스러운 입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2월 2일 여야 회의에서 최종 결정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국민의 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발언(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 50조 손실보상하겠다)을 보면 전국민 6차 재난지원금 지급은 확정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전국민 6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경기도 6차 재난지원금은 추가적으로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6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6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은 지급일이 대선 직전인 것을 감안해 전국민 6차 재난지원금 지급으로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5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이 하위 88%로 결정됐을 때 애매하게 소득기준이 넘어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해 억울했던 분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이 되기 때문에 나머지 12%의 표심을 위해서라도 전국민에게 6차 재난지원금이 확정될 것입니다.
또한 6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을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나 실업자처럼 코로나 팬데믹 때 고통과 어려움이 심했던 분들로 보고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추가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문 대통령 6차 재난지원금 전국민 대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니 전국민 지급은 더욱이 확정적으로 보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국민 1인당 기본 100만 원 기준을 제시하며 추가로 최소 30만 원에서 최대 50만 원은 지급해야 된다고 밝혔지만, 당내 논의 과정에서 추가금은 최소 20만 원에서 최대 25만 원까지 지급해야 된다고 결정된 바 있습니다.
다만 국채가 심각한 시기인 만큼 국민 1인당 기본 지급금으로 100만 원은 어려울 것으로 사료되고 1인당 25만 원을 6차 재난지원금으로 제공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소상공인 6차 재난지원금과 더불어 어렵고 힘든 자영업자와 실업자에게 추가 6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어 도움을 줬으면 좋겠습니다. 6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지급으로 어려움을 돕고 소비를 증대시켜 하루빨리 위드 코로나로써 한 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6차 재난지원금 사용처
6차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5차 재난지원금과 비슷하게 특별시와 광역시를 제외하곤 주민등록지로 등록돼있는 지역의 시군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사용처로는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점, 의류점, 학원, 병원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6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가장 중요한 6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을 알아보기 전 6차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를 아셔야 하는데요. 6차 재난지원금은 5차 재난지원금과 달리 전국민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기간 초기부터 많은 분들이 신청할 확률이 높아서 6차 재난지원금 신청 사이트가 서버 다운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래서 6차 재난지원금 신청 첫 5일 동안 출생연도 끝자리 5부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신청시기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월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1, 6
- 화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2, 7
- 수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3, 8
- 목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4, 9
- 금요일 : 출생연도 끝자리 5, 0
6차 재난지원금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의 카드사 어플을 통해서 신청을 하는데요. 카드를 긁으면 6차 재난지원금부터 차감되는 시스템입니다.
만약 통장에 100만 원이 있는 상태에서 6차 재난지원금을 25만 원 지급받았다고 가정하고 30만 원짜리 물품을 샀다면, 6차 재난지원금 25만 원이 먼저 사용되고 나머지 5만 원은 통장 금액에서 차감되어 최종적으로 통장에 95만 원만 남게 됩니다.
6차 재난지원금 신청일 첫 주가 지나게 되면 해당 주 토요일부터 아무나 신청이 가능하게 되는데요.
컴퓨터나 휴대폰을 능숙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의 경우 6차 재난지원금 신청기한 2주 차부터 해당 시군구 주민센터 및 동사무소에서 6차 재난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6차 재난지원금 사용방법
6차 재난지원금을 신청했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6차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이용하시면 6차 재난지원금 금액이 즉시 차감되고 남은 6차 재난지원금 금액은 문자 알림이 옵니다.
6차 재난지원금 신청기한은 신청 시작 기간부터 약 2달 정도로 예상되며 사용기한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빠른 회복을 생각한다면 그리 길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 6차 재난지원금 추가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전국민이 재난지원금을 받은 만큼 충분한 소비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